연사 전체 보기

모종린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교수 / <인문학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다>, <골목길 자본론> 저자

모종린
강연제목 우리 동네, 삶의 중심으로 진입하다
강연일시 2020.10.30 16:45-17:00

대학에서 국제정치경제, 세계화 등을 연구하고 강의하면서, 기업과 인재를 끌어들이는 전 세계 매력적인 도시들의 비밀을 엿볼 수 있었다. 도시 고유의 매력을 어떻게 라이프스타일로 발전시키는가에 지역의 미래가 달려 있으며, 특히 골목길이 도시의 가장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음을 깨달은 것이다. 신도시 문화로 대표되는 기존의 한국 도시문화에서 그동안 골목길은 국가 경제의 중요한 주체로 나설 기회가 적었으나, 최근 서울 등 주요 대도시의 골목 문화가 살아나면서 정부와 지자체도 골목길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대한민국 도시의 미래가 매력적인 골목길 문화에 달려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는 만큼 그동안의 연구 성과와 개인적인 경험을 동원하여 『골목길 자본론』을 집필했다. 사람과 돈이 모이는 도시의 비밀을 밝혀낸 이 콘텐츠는 출간 전 카카오 브런치에 연재되며 SNS 공유만 1만5천건에 달할 정도로 독자들의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모종린 교수는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교수로 코넬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스탠퍼드대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텍사스 오스틴대 조교수, 스탠퍼드대 후버연구소 연구위원, 연세대 언더우드국제대학장, 국제처장, 국제학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 『인문학,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다』, 『골목길 자본론』, 『라이프스타일 도시』, 『작은 도시 큰 기업』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