겪어본 적 없는 세상
새로운 생존의 조건

일시 : 2020년 10월 30일 / 장소 : 비대면 온라인 화상 포럼 SDF 2020 공식홈 바로가기
주제 소개

겪어본 적 없는 세상 : 새로운 생존의 조건

2020년, 전 지구적 위기 속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에 서다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세계의 일상을 마비시키며 인류 역사상 가장 촘촘하게 연결돼 있던 전세계를 뒤흔들었다. 지금 우리 눈앞엔 ‘겪어본 적 없는 세상’이 펼쳐져 있다. 굳건해 보였던 사회경제 시스템은 민낯을 드러냈고 인류는 한 번도 가보지 않은 길 위에 섰다. 모든 것이 달리진 복합적 변화 속에서 개인, 기업, 사회, 국가, 국제 사회는 팬데믹 이후 생존 전략을 찾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지구적 위기 앞에 드러난
기존 시스템의 한계


바이러스는 우리의 일상과 관행, 제도를 비롯한 ‘삶의 방식’에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다. 특히, 이익과 효율을 강조하는 시장 논리의 세계화가 인간 삶의 필수적인 체계를 얼마나 허약하게 방치해 왔는지, 투명하지 못한 정부의 위기대처가 얼마나 국민의 불안을 키우는지 여실히 보여줬다. 우리는 무엇을 바꾸고 무엇은 지켜내야 할까?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우리는 어떻게 협력하고 진화해야 할까?


거대한 전환의 시작점에서
새로운 생존의 조건을 묻다


인류는 전염병, 전쟁 같은 문명의 위기를 겪으면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왔다. 그리고 지금 다시 거대한 전환의 시작점에 서 있다. SDF2020은 SBS 창사 30주년을 맞아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복합적 위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실험·연구·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 등을 통해 보다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새로운 생존의 조건’을 찾아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