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THEME

SDF2025

제로시대의 재설계 : 다시 쓰는 혁신

AI·관세... 가열되는 패권 경쟁

글로벌 시장과 통상 질서가 예측 불가능한 속도와 방향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미국발 고관세 전쟁과 미·중 간 기술 패권 경쟁 격화 등으로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고, ‘AI 대전환’은 국가의 명운을 쥔 절체절명의 과제가 됐습니다. 전 방위에서 판이 바뀌고 있는 지금, ‘연대’와 ‘각자도생’을 넘나드는 각국의 셈법은 복잡합니다. 대한민국의 현실, 녹록지 않습니다. 성장률이 0%에 가까워지는 초유의 상황, 더 이상 ‘일시적 둔화’로 치부할 수 없습니다.

성장률 제로 시대
‘원점’에서 새로 찾는 혁신 동력

정부와 기업, 개인 모두 기존의 성장 공식이 유효하지 않음을 인식하고 구조적 저성장을 깰 시스템 재설계(리디자인)가 필요합니다. ‘제로 시대’의 해법은 낡은 질서의 보완이 아닌 새로운 규칙과 경로의 구축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쓰는 혁신,
우리의 존재력을 찾다

이러한 인식에서 올해 SBS D포럼은 ‘제로 시대의 재설계: 다시 쓰는 혁신’을 화두로 던집니다. 성장이 멈춘 시대에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다시 짜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입니다. 제로 시대는 위기가 아닙니다. 이전과는 다른 방법으로 더 나은 길을 찾으라는 요청입니다. 더 나은 질서, 더 넓은 연대, 더 유연한 구조를 향해 생존을 넘어서 각자의 자리에서 ‘존재력’을 찾고 함께 도약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