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넘어서

일시 : 2009년 11월 05일
장소 : 호텔신라 다이너스티홀

전 세계를 충격으로 몰아넣은 금융위기 발발로부터 1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우리 경제의 조기 회복을 점치는 조심스러운 전망들이 나오고 있고, 최악의 공황에 대한 공포에서는 벗어났지만 아직도 위기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금융위기로 촉발된 세계 경기침체는 우리 경제 환경을 크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산업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게 늘었습니다. 위기 탈출을 위한 정부의 비전 제시 역할이 강조되고 있습니다.또 세계 경제의 성장을 이끌었던 미국의 소비가 급격히 쇠퇴하면서 세계 시장의 중심축은 중국과 신흥 시장 쪽으로 이동하는 모습입니다.

이런 급격한 변화는 한국 경제에 근본적인 체질 개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 년간 한국 경제는 저성장의 수렁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잠시 2만 달러를 넘어섰던 1인당 국민소득은 다시 1만 달러대로 주저앉은 채 좀처럼 치고 올라갈 계기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잇따라 발표되는 각종 경쟁력 지표들은 우리 경제의 위상 약화에 대한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위기 극복을 위해 몸부림치는 지금이야말로 다시 경제 성장을 이야기할 때입니다.

올해 미래한국리포트는 ‘위기를 넘어서’라는 주제 아래 한국 경제의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경쟁력 향상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이 과정에서 반드시 수반돼야 할 사회 안전망에 대한 고민도 함께 해보고자 합니다.

SBS는 지난 2004년부터 6차례의 미래한국리포트를 통해 고령화, 고용, 교육, 행복, 리더십, 환경 등 우리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이 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국가적 의제들과 그 해법을 제시해왔습니다. 제7차 미래한국리포트 발표회에 오셔서 한국 경제가 다시 도약하는 계기를 만드는 데 동참하시기 바랍니다.

더 보기
보고서 PDF 다운로드
  1. PROGRAM01
    개회사

    하금열 SBS 대표이사 사장

  2. PROGRAM02
    축사
    • 01정운찬 국무총리
    • 02현오석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3. PROGRAM03
    보고서 발표 I

    글로벌 경제환경의 변화 - 박진원 SBS 보도국 미래부 차장

    • 특별연설리처드 돕스 - 맥킨지 글로벌 인스티튜트 대표 / 맥킨지 & 컴퍼니 디렉터 서울 사무소 시니어 디렉터
  4. PROGRAM03
    보고서 발표 II

    한국 경제의 현주소 - 김수현 SBS 보도국 미래부 차장

  5. PROGRAM04
    보고서발표 Ⅲ

    한국의 미래 전략

    • 특별연설앨리스 암스덴- 미국 MIT 정치경제학 석좌교수 / 차문중 한국개발연구원(KDI) 산업기업경제연구부장
  6. PROGRAM05
    제언

    조윤증 SBS 보도국 미래부 부장

  7. PROGRAM06
    강평

    윤증현 대한민국 기획재정부 장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