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 에이브러햄스
이그 노벨상 창립자
유머과학잡지 <기발한 연구> 편집자
영국 가디언지 컬럼니스트
유머과학잡지 <기발한 연구>와 그 웹사이트인 ‘www.improbable.com’, 그리고 관련 인터넷TV 시리즈, 또한 2012년 9월 런던 OneWorld사에서 출판 예정인 의 편집자이자 공동창립자이다.
사람들을 웃게 하고(LAUGH), 그리고 생각하게(THINK) 만드는 연구에 대해 글을 쓰며, 또한 사람들을 웃게 하고 생각하게 만드는 업적들에 대한 명예를 표하는 ‘이그(Ig) 노벨상 시상식’의 창시자이자 진행자이다. 매년 10월 하버드 대학교에서 실제 노벨상 수상자들로부터 직접 시상이 되고, 인터넷과 NPR(미국 공영라디오방송)에서 방송된다.
워싱턴 포스트는 그를 “미국의 ‘학구적 그런지(grunge)’의 구루”라 불렀고, 미국 의학협회저널(JAMA)은 그에게 “과학계의 장난꾸러기”라는 별명을 붙여주기도 했다. 50여명의 저명한 과학자들로 구성된 <기발한 연구>의 편집위원회에는 아홉 명의 노벨상 수상자, 세계 최고 IQ 기록 보유자인 마릴린 보스 새번트(Marilyn Vos Savant), 그리고 유죄판결을 받은 중범죄인도 한 명 포함돼 화제가 되고 있다.
미국 하버드대학교 응용수학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으며, 몇 년 동안 커즈와일 컴퓨터(Kurzweil Computer Products)에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문자 판독 기계와 같은 광학적 문자 판독 컴퓨터 시스템을 개발했고 후에 Wisdom Simulators라는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를 설립했다. ‘마크 에이브러햄스 : 기발한 엔터프리너 연보(Marc Abrahams: Annals of an Improbable Entrepreneur)’라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케이스 스터디 대상이기도 하다.
보스톤 글로브(Boston Globe Magazine)에서 ‘Miss Conduct’라는 상담식 컬럼을 쓰고 있는 심리학자 로빈 에이브러햄스와 결혼했다.